문화와 선교

문화와 선교

문화와 선교 84

작성자
손창남
작성일
2016-10-28 23:48
조회
280
선교사 역할 변화



출구전략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선교사의 역할 변화라고 할 수 있다. 선교사 역할 변화과 관련한 모델이 몇 가지 있지만 가장 대표적인 것은 Fuller Model의 모델이다.



(위의 표 참조)



개척자 (pioneer)

부모 (parent)

파트너 (Partner)

참여자 (Participant)



● 개척자 역할 단계: 대부분 교회가 없는 현지에 간 선교사가 교회를 개척하는 단계를 말한다. 선교사는 이 단계에서 팀으로 할 수도 있고 개인으로 할 수도 있지만 아직 현지 교회와의 협력은 없는 단계이다.

● 부모 역할 단계: 선교사에 의해서 현지 교회가 개척되면 교회는 어느 정도의 돌봄이 필요하다. 이때 선교사의 역할은 마치 자녀를 양육하는 부모의 역할을 감당한다. 이 단계에서 부모가 자녀의 독립을 생각하고 의존성을 크게 하지 않아야 한다. 만약 선교사에 대한 의존이 커지면 출구전략은 그만큼 어려워진다.

● 파트너 역할 단계: 현지 교회가 어느 정도 성숙해지면 출구 전전 단계로 현지 교회와 대등한 관계에서 사역을 하게 된다. 파트너 단계가 중요한 것은 이 단계에서 선교사의 역할에 따라서 장차 있게 될 출구에 결정적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어떻게 하면 선교사에 대한 의존성을 줄일 것인가에 대한 심도 있는 계획이 세워져야 한다.

● 참여자 역할 단계: 이 단계는 출구의 전 단계로 선교사는 리드하는 입장이 아니라 오히려 현지교회에서 요청하는 것을 도와주는 관계라고 할 수 있다.



허드슨 테일러는 중국내지 선교회의 사역을 정리하면서 이렇게 말한 적이 있었다.

“경건한 리더십이란 주관하지 않고 돕는 것이다. 진정한 지도력이란 지도하는 사람의 만족을 위해서가 아니라 하나님의 영광과 지도받는 사람의 유익을 위해서 존재하는 것이다.”

이러한 원칙은 현지인 사역자를 세우는 데에도 동일하게 적용될 것이다. 특히 교회를 개척하는 사역을 할 때 잘못하면 선교지에서 교회를 개척하는 것과 본국에서 교회를 개척하는 것이 동일하다는 가정 하에서 교회를 개척할 수 있다. 본국에서라면 교회를 개척하고 교회가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선교지에서는 선교사가 교회 성장의 목표를 갖는 것보다 현지 리더십에 의해서 교회가 운영되는 것을 목표로 생각해야 한다.



따라서 교회 개척의 경우 출구 (exit)의 시점을 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서양 선교사들과 우리나라 선교사들이 함께 교회개척 팀으로 일하는 경우 출구에 대해서는 동의하지만 그 시점을 언제로 할 것인가에 대해서는 의견이 차이가 나는 경우가 많다.



몽골 교회 개척 팀의 케이스에서 좋은 교훈을 받을 수 있다. 그것은 선교사들이 개척한 현지 교회가 다른 교회를 개척할 수 있을 때가 되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물론 이것도 상황을 고려해서 결정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분명한 세리모니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몽골 교회 개척 팀의 경우도 상징적으로 바톤을 현지인 리더에게 전해주는 것으로 리더십 이양을 마감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