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

PT 89: 신뢰를 쌓는 방법 3

작성자
손창남
작성일
2024-02-12 11:04
조회
27
4. 신뢰의 부족을 극복하는 팁

훌륭한 팀은 근본적, 감정적 차원에서 서로를 신뢰한다. 팀원들이 가지고 있는 약점, 실수, 두려움과 행동 방식에 이해하고 받아주는 서로에게 편안한 존재가 되어야 한다

서로의 약한 점을 인정하는 신뢰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팀원들이 실수를 인정하고, 구성원들이 서로 참된 칭찬을 주고받는 환경이 되어야 한다. 심지어 팀원들 사이에서 상처받지 않고 비판을 수용는 분위기가 되어야 한다.

팀리더의 마음가짐도 중요하다. 아무리 배테랑 리더라 해도 팀원들이 리더보다 더 나을 수 있음을 인정해야 한다. 때에 따라서는 리더가 나서서 담대하게 자신의 약한 점이나 실패를 인정해야 한다. 리더가 솔직하게 약한 것을 인정한다면, 팔로워들은 어려웁고 힘든 상황까지 도 리더를 따라가려고 할 것이다.

함께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것은 신뢰를 쌓는 데에 큰 도움이 된다. 함께 지내면 서로 마음을 열고 자신의 이야기를 할 수 있다. 다른 사람의 이야기나 개인적인 삶의 여정에 대해 들었을 때 우리는 팀원들에게 대해 많은 이해를 하고 신뢰를 증진시키게 된다. 예를 들어 이 책 1부에서 다루었던 타임라인에 대해서 함께 나눈다면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팀 사역 초기에 모든 팀원들이 다음 사항들을 나누어 본다.
● 성장한 곳: 자신이 자란 곳이 어느 곳이냐가 그 사람을 이해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된다. 그가 도시에 자랐는지, 혹은 시골지역에서 자랐는지, 혹은 외국에서 살았는지 등은 그 사람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 형제자매의 수: 형제자매의 수와 자신의 출생 순서도 그 사람을 이해하는 데에 큰 도움을 준다. 예를 들어 일반화 하는 것의 위험은 있지만 대부분 맞이는 책임감이 강하고 자신감이 있다. 하지만 둘째는 늘 첫째를 의식하면서 살아야하기 때문에 경쟁심이 강하다. 막내는 부모와 형제들의 관심과 사람을 받고 자라서 의존적이 될 가능성이 많다. 형제가 많으면 사회성이 발달할 가능성이 높다. 혼자 자란 자녀는 다른 사람이 자신을 방해하는 것에 대해 더 예민하게 반응할 수 있다.

● 유년기에 가장 힘들었거나 중요했던 일: 어린 시절에 트라우마를 경험했다면 그런 상황이 되었을 때 트라우마가 없는 사람과 현격하게 다른 반응을 보일 것이다. 예를 들어 나는 중학교 때에 익사할 뻔해서 물에 대한 두려움이 많다. 어릴 때 이사를 자주 다닌 사람들 가운데는 사람들과 헤어지는 것이 싫어 깊이 사귀는 것을 기피하는 사람들도 있다.

● MBTI활용법: MBTI와 같은 성격유형검사도구를 활용하여, 서로의 공통점이나 차이점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저는 INTJ유형입니다. 저는 종종 다름 사람들과 함께 오래 있는 것을 잘 견디지 못합니다” 혹은 “저는 ISTJ유형입니다. 일이 잘 정리되어 있지 않을 때 쉽게 짜증도 나고 스트레스도 받는 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