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에서 웃고 계시는 하나님

뒤에서 웃고 계시는 하나님

1-3 죠이의 오락부장( 3)

작성자
손창남
작성일
2017-01-31 20:54
조회
164
이것은 여러분들에게 드리는 보너스입니다. 연습을 많이 하신 다음에 꼭 써먹어보세요. 정말 재미있습니다.
이 게임의 이름은
“달콤한 차 한 잔을 마십니다.” (I sip a sweet soda once)입니다.


이 게임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준비물이 필요하다.
탁자와 의자
물 주전자에 가득 든 물
글라스 두 개

먼저 사회자는 이런 멘트로 시작을 한다.
“제가 우연한 기회에 아프리카에서 온 학생과 대화를 하게 되었습니다. 부족의 이름은 잊었는데, 그곳에서 하는 성인식에 대해서 들었는데 무척 인상적이었습니다. 그 부족들은 크게 하는 일이 없습니다. 농사를 짓지도 않고 가끔 협동으로 들에 나가 동물을 잡아먹습니다. 그리고 요리를 포함해서 다른 가사일을 전혀 돕지 않는 남자들은 대부분 오두막에 모여서 차를 마십니다. 약간 달콤한 차입니다. 문제는 차를 마시는 것이 매우 중요한 의식이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성인식에서는 반드시 다음의 의식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너무 복잡하기 때문에 우선 제가 시범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이런 내용은 물론 실제 상황이 아니고 사회자가 지어낸 것이다. 꼭 아프리카가 아니어도 된다. 어디든 사람들이 그럴 듯하게 생각할 수 있는 지역을 하나 가져다 붙이면 된다. 중요한 것은 아주 천연덕스러워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사회자는 의자에 앉는다. 그리고 글라스에 물을 붓는다. 굳이 달지 않아도 된다. 그저 맹물이면 된다.

“차는 모두 세 번을 마시는데, 마시기 전과 마신 후에 하는 행동이 있습니다. 먼저 마시기 전에 반드시 ‘달콤한 차를 한 번 마십니다.’ 이렇게 말을 합니다. 그리고 오른쪽 손가락 중 검지로 책상을 한번 치고, 다시 왼쪽 손가락 검지로 책상을 한 번 더 치고 오른쪽 발로 땅을 한번 구르고 다시 왼쪽 발로 땅을 한 번 구릅니다. 그리고 오른 손으로 찻잔을 들어 한 모금을 마시는데 이 때 반드시 주의할 것은 엄지와 검지로만 찻잔을 잡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마신 잔으로 책상을 한번 두드립니다. 그리고 나서 아까와 마찬가지로 다시 오른쪽 손가락 하나로 책상을 한 번 두르리고 왼쪽 손가락 하나로 책상을 한번 두드리고, 오른쪽 발로 바닥을 한 전 구르고, 왼쪽 발로 바닥을 한 번 구릅니다.”

그리고 그대로 보여준다.

“다음에는 두 번째 차를 마시는데, 아까와 비슷한 순서로 합니다. 다만 차이가 있다면 모두 두 번씩 하는 것입니다.
우선 선언은 이렇게 합니다. ‘달콤한 차를 두 번 마십니다’ 그리고는 아까와 비슷한 방식으로 하되, 오른쪽 두 개의 손가락으로 책상을 두 번 두드리고, 다시 왼쪽 두 개의 손가락으로 책상을 두 번 두드리고, 오른쪽 다리를 두 번 구르고, 다시 왼쪽 잘로 두 번 구릅니다. 그리고 오른쪽 두 개의 손가락과 엄지손가락으로 잔을 들어 홀짝 홀짝 두 번을 마십니다. 그리고 마시고 난 잔으로 책상을 두 번 두드립니다. 그리고 다시 오른쪽 두 개의 손가락으로 책상을 두 번 두드리고 왼쪽 손으로 책상을 두 번 두드리고, 오른쪽 발로 바닥을 두 번 구르고 왼쪽 발로 두 번을 구릅니다.“

마지막은 아까와 같은 순서로 진행되는데, 중요한 것은 모두 세 번이라는 것입니다. 선언할 때도 ‘달콤한 차를 세 번 마십니다.’ 하고 말해야 하고, 오른쪽 손가락 세 개로 책상을 세 번 치고, 왼쪽 손가락 세 개로 책상을 세 번 치고, 발도 오른쪽, 왼쪽 모두 세 번씩 구릅니다. 잔을 들 때도 엄지와 세 개의 손가락으로 들어서 세 번을 홀짝, 홀짝, 홀짝 마셔야 하고, 다 마신 잔을 책상에 세 번 두드려야 합니다. 그리고 다시 처음 한 것과 동일하게 오른쪽 세 개의 손가락으로 책상을 세 번, 왼쪽 손가락 세 개로 책상을 세 번, 그리고 오른쪽, 왼쪽 발로 세 번씩 바닥을 구르면 끝이 나는 것입니다.“

이 모든 것을 사회자는 아주 숙달 될 때까지 연습을 해야 한다. 아마 30번 정도는 해야 할 것이다. 숙달된 사회자의 시연을 본 참가자들은 아주 쉽게 생각하게 된다. 하지만 연습을 전혀 해본 적이 없는 사람들에게는 얼마나 어려운지 해봐야만 알게 된다. 이제 자원하는 사람을 한 명 앞으로 불러낸다. 그리고 해보라고 한다. 만약 중간에 틀리면 다음과 같은 원칙을 따르게 한다.

1. 어디서 틀렸던 언제나 처음부터 다시 한다.
2. 틀릴 때마다 옆에 있는 다른 글라스에 담겨 있는 물을 마시는 것이다.

대부분의 경우에는 물을 마실수록 점점 더 틀리게 되고 배가 올챙이처럼 되어서야 겨우 마치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