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

PT 81: 팀 형성의 네 가지 단계 5

작성자
손창남
작성일
2024-02-10 07:14
조회
35
(3) 3단계 – 규범기 단계 (norming stage)

팀이 폭풍기를 잘 지나면 규범기를 맞게 된다. 잘 넘긴다는 말은 위에서 언급한 갈등을 나름대로 해결했다는 말이다. 만약 그렇지 않았다면 팀은 이미 좌초되고 말았을 것이다. 이제 팀은 문제 해결에 착수하려고 노력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팀을 운영하기 위한 절차에 대해서 고민하고 필요한 룰을 만들게 된다. 이렇게 함으로서 팀의 역량이 강화되고 팀이 수행하는 목표에 도달할 것이라는 기대가 생긴다. 당연히 팀웍에 대한 만족도가 증가한다.

팀이 폭풍기를 지나 규범기에 들어섰다고 하는 증거는 팀원들 사이에 신뢰가 형성된다는 것이다. 팀 리더에 대해서도 지지와 존경이 증진된다.

규범기를 맞이하는 팀리더는 다음과 같은 것들을 유의해야 한다.

1. 연구조사 피드백: 팀이 겪고 있는 문제에 대해 적절한 연구조사를 시행하라 (갈등관리, 팀 효율성, 회의의 효율성). 분석결과를 팀의 구성원들과 함께 나누고 문제가 무엇인지 분석하고 해결책을 찾는다.

2. 저항과 수용을 위한 분석: 팀에서 잘 받아들여지는 것과 받아들여지지 않는 항목에 대해서 분석하고 토의해보는 것이 필요하다. 팀에서 잘 받아들여지지 않는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과 팀에서 받아들여지는 항목을 좀 더 강화할 수 있는 행동방안을 찾아 본다.

3. 개인 피드백: 팀 구성원들이 서로에게 하고 있는 일과 개선방안에 대해 피드백을 하게 한다.

4. 새로운 룰이나 지침 수립: 팀의 구성원들이 기존 룰이나 규칙을 재고하고, 현재 갈등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새로운 룰을 수립한다


규범설정단계 팀의 중재

폭풍기 단계에 처해 있는 팀은 반드시 룰을 설정 단계로 나아가야 한다. 팀의 구성원들은 서로 피드백을 주고받을 수 있어야 한다. 룰을 설정하는 중재자로서 팀장은 반드시 중립적이어야 하며 전적으로 진행과정을 관리하는 일에 집중해야 한다.

다음은 규범설정단계 중재에 도움이 되는 전략의 목록이다.

■ 문제의 인식과 해결을 장려한다.
■ 과업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이나 피드백을 장려한다.
■ 팀원에게 적절한 훈련과 지원을 제공한다.
■ 발전하는 것이 보이는 팀원에 대한 지지를 표현한다.
■ 혹시 몇 명에게 집중되어 있는 권한을 분산시킨다.
■ 팀원들의 성격으로 인한 충돌을 중재한다.